미국주식 배당금 세금! 코카콜라 주식 배당금으로 계산해보기

나는 게으른부자가 되는 것이 꿈이다. 그래서 내가 노동을 해서 벌어들이는 노동소득보다 내가 잠을 자도 돈이 들어오는 구조를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다. 그러다보니 유튜브나 블로그 등 디지털노마드와 관련된 부수입원에 관심이 많다. 사실 제일 좋은 수입원은 배당소득이다. 즉, 주식을 사서 들고만 있으면 잠을 자도 배당금이 계속 들어오기 때문에 개꿀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배당주에 투자를 할 때 사실 국내보다는 미국주식이 훨씬 더 좋다. 왜일까? 왜긴;; 우선 국내 기업들의 경우 대부분 1년에 1번 배당금을 준다. 즉, 배당 문화가 잘 발달되어있지 않다. 게다가 장기투자하면 주가가 우상향하는 것도 아니다. 아니, 오히려 장투해서 안 물리면 다행인게 코스피와 코스닥이다

실제로 코스피에서 장투를 했을 때 계속 주가가 올랐던 것은 거의 삼성전자 주식밖에 없다. 그래서 나는 미국주식에 투자를 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연봉도 별로 없어서 투자금이 작지만, 언젠가는 잠을 자도 최저연봉 이상이 들어오는 구조를 만들것이다

 

미국주식 배당금 세금

원래 미국주식투자에 반감을 가졌던 사람들은 대부분 양도소득세나 배당소득세 때문이었다. 특히 양도소득세가 문제였다. 미국주식 세금 중 양도소득세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한 번 얘기를 해보도록 하고, 이번 글에서는 배당소득세에 대한 세금에 대한 얘기만 해보도록 하겠다

 

우선 결론부터 말하면 미국주식 배당소득세는 약 15% 정도이다. 숫자로만 얘기를 하면 이해가 잘 되지않으니 실제로 내가 받았던 코카콜라 배당금을 가지고 얘기를 해보겠다

 

코카콜라 배당금

아래는 내가 올해 받았던 코카콜라 배당금이다. 모든 증권사가 알림기능이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대부분의 증권사에 이런기능이 있을 것이다. 미래에셋대우는 내가 이용하고 있는 증권사다. 아무튼 이 때 내가 보유하고 있었던 코카콜라 주식의 수는 9주 였고 1주당 0.41달러의 배당금이 주어졌다

 

보통 아래와 같이 알림이 오면 세후 금액 (배당금 세금 뗀후의 금액)이 표시되는 것이다. 자 그럼 같이 계산을 해보자. 배당소득세 15%를 계산하여 0.85를 곱해준 값이다.아래의 3.14달러와 거의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코카콜라 주식 배당일

아래의 사진을 보면 코카콜라의 경우 4분기 배당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날짜가 매년 일정한 것은 아니므로 데이터를 직접 확인해봐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략 3개월마다 배당금을 한번씩 주며, 해마다 배당일에 큰 차이가 잇지는 않으므로 전년도 배당일을 참고해서 미리 매수해두면 다음 분기 때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코카콜라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면서 미국주식 세금인 배당소득세 (배당금 세금)에 대해 알아보았다. 앞으로도 주식과 관련된 얘기를 종종 할것이며, 이외에도 다양한 부업이나 머니파이프라인에 대한 얘기를 다루려고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